본문 바로가기
알아두면 돈이 되는 정보 모음

2024년 2명도 다자녀 혜택! 총정리

by 슬기로운 생활78 2023. 12. 31.

 

저출산 문제는 많은 국가에서 중요한 사회적, 경제적 이슈로 인식되고 있습니다.

여러 원인들이 겹치며 저출산 문제가 지속되고 있는데 특히 우리나라의 경우 자녀를 키우는데 교육비와 양육비의 문제 등 경제적 부담이 아이를 낳지 않는 부부들에게 크게 부담이 되고, 여성의 사회 참여로 인하여 커리어와 경력단절을 우려하고 아이를 낳는다고 해도 부부가 맞벌이를 할 경우 돌봐줄 사람이 없다는 의견도 큽니다. 또 도시에서의 주거환경이 불안정하고 아이를 낳아 키울 주거 환경을 갖추지 못해서 등 다양한 원인으로 저출산이 지속되어 국가에서도 다양한 복지와 혜택을 통해 이 같은 문제를 해결하려는 모습을 보이네요.

그렇다면 2024년부터 달라지는 다자녀 혜택이 무엇인지 함께 알아볼까요?

 
 

지금까지는 18세 미만의 자녀 3명 이상을 양육할 때를 다자녀 가정이라고 정의하였지만 이번 도 도입되는 가장 큰 혜택은 기존의 3자녀 이상의 기준의 다자녀 가정을  2자녀 이상으로 기준이 완화됨으로서 더 많은 가정에 혜택의 수혜 대상이 되었습니다.

 

다자녀 대출 혜택

디딤돌 대출 혹시 들어보셨나요?

디딤돌 대출이란  주택을 구매하거나 재건축, 리모델링 등을 할 때 부담을 덜어주기 위해 마련된 정부 지원 프로그램 중 하나로 국민들의 주거 안정성 확보 및 부동산 시장 활성화를 목적으로 제공되고 있습니다.

디딤돌 대출의 기준과 금리 혜택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대출 기준

- 부부합산 연소득 7천만 원 이하의 가정

- 순자사기액 4.58억 이하

- 주거전용면적 85m2 이하

- 6억 원 이하의 주택

 

금리 혜택

- 기본 금리 : 연 2.15%~ 3.00%

- 우대금리 : 2자녀 가구 0.5% p, 다자녀 가구 0.7% p(3자녀 이상, 다자녀 기구 우대금리는 중복 적용이 가능합니다.)

- 대출 한도: 최대 4억 원

- 대출 기간: 10,15,20,30년(다자녀 가구의 경우 우대 금리를 받은 1%대 금리가 충족되므로 확실히 저렴합니다.)

 

 


하나은행

 

1. 주택담보 대출과 전세자금 대출을 신규 또는 기한 연장하는 다자녀 가구 고객들을 대상으로 대출 금리를 인하해줍니다.

주택 면적 85㎡ 이하 기준(협약 대출 등 일부 상품 제외)만 19세 미만 미성년자 자녀 수가 2명이면 0.2% 포인트 금리를 깎아줍니다.

미성년자 자녀 수 3명 이상이면 주택 면적과 상관없이 0.4% 포인트 금리를 인하해줍니다.

 

2. 하나 아이 키움 적금

1만 원 이상 30만 원 이하의 금액으로 가입할 수 있고, 1년 만기 적립식 예금으로 기본금리 2.0%에 양육수당 수급 등을 통한 우대금리 최대 4.0% 포인트, 만 19세 미만 미성년 2자녀 가구에는 연 1.0% 포인트, 3자녀 이상은 연 2.0% 포인트의 특별 금리를 더해 최고 연 8.0%(4월 기준, 세전) 금리를 줍니다.

NH농협은행

 

1. NH 더 좋은 맘(MOM) 적금

임신 또는 출산하면 0.1% 포인트, 적금 가입 기간 2자녀가 되면 0.1% 포인트, 3자녀 이상이면 0.2% 포인트 등의 혜택을 준다. 최대 0.9% 포인트까지 우대금리를 적용해 최고 연 4.0% 금리를 받을 수 있다. 1000원 이상 매월 300만 원 이내에서 자유롭게 적립할 수 있는 상품이다. 가입 기간은 12개월 이상 60개월 이내 연 단위로 가능합니다.

 

교보생명

 

금쪽같은 내 아이 보험

은 자녀가 2명 이상(태아 포함)인 경우 1명만 가입해도 주계약 보험료를 1.0% 할인해 준다. 신한 라이프가 운영하는 어린이보험도 가입 고객(25세 이하)의 형제자매가 2인 이상이면 0.5%, 3명 이상이면 보험료 1.0%를 할인해 준다. 종신보험은 가입 고객의 자녀가 3명 이상이면 주계약 보험료를 1.0% 깎아 줍니다.

 


① 공공 주택 다자녀 특별공급 청약 가능(11월 시행)
- 자녀수가 많은 가구가 넓은 면적의 공공임대주택에 거주할 수 있도록 세대원 수를 고려한 적정 공급면적 기준 마련
- 무주택 구성원이라면 일반 공급과 청약 경쟁 없이 분양 및 임대주택을 특별, 분양 전환 공공 주택 등 1차례 우선 공급 반기 가능

② 자동차 취득세 면제·감면(관련 법 정비 예정)
- 자동차 취득세 면제 및 감면 혜택 적용
- 140만 원까지 할인을 받을 수 있고, 취등록 세가 140만 원 이하라면 전액 면제

③ 문화시설(국립극장·박물관 등) 이용료 할인
- 다자녀 우대카드 기준 변경하여 할인 혜택 적용(국립극장, 미술관 등) (가족관계증명서 등도 증빙서류로 허용 예정이요!)
- 영유아 동반자 우선 입장 가능한 ‘신속처리제(패스트 트랙)’ 도입 검토

④ 초등 돌봄 교실·아이돌봄서비스 신청 자격
- 초등돌봄교실 : 지원 대상 확대
- 아동 돌봄 서비스 : 본인부담금 자녀 수에 따라 추가 할인 가능

 

그 외 지원 다자녀 가구에게 주어지는 혜택은 무엇이 있을까요?

- 초·중·고 교육비 지원
2자녀 가구 혹은 첫째 자녀부터 지원하는 방향

- KTX·SRT 철도 운임 할인: 약 30% 철도운임 할인 혜택

- 전기, 도시가스 등 지원: 전기, 도시가스, 난방비 등 공공요금 일정 한도 내 지원

 

- 국민연금 출산 크레디트
2자녀 이상인 가구에서 일정 기간 국민연금 가입자나 가입자였던 사람에게 최장 50개월의 국민연금 가입 기간을 추가로 인정해 주는 제도를 시행하고 있어요!(2008년 1월 1일 이후 둘째 자녀를 출산한 경우 적용 가능)

- 출산축하금
자녀 출산 시 출산축하금을 지원하고 있으며 자녀가 많을수록 출산축하금의 금액이 증가해요. 본인이 사는 곳의 정확한 출산 지원금이 궁금하다면 '아이 사랑 홈페이지'에서 확인이 가능해요!

- 공영주차장 50% 감면(서울)
두 명 이상의 자녀를 둔 서울 시민들은 서울 시내 공영주차장을 반값에 이용할 수 있어요! 이와 더불어 서울캠핑장 등 가족자연 체험 시설 또한 30% 싸게 이용할 수 있어요

- 다자녀 우대카드
각 지자체마다 다자녀 우대카드 발급이 가능해요. 다자녀 우대카드 발급 시 지하철 무료 이용, 주차비, 놀이공원, 음식점 등에서 요금할인 및 요금감면을 받을 수 있어요!

 

마지막으로는 ‘정부 24’에서 출산지원 서비스를 한 번에 신청할 수 있습니다.
- 행복 출산 원스톱 서비스 : 출생신고와 함께 첫 만남이용권, 영아수당, 다자녀 전기료 경감, 다자녀 도시가스료 경감, 다자녀 지역난방비 경감 등 각종 출산지원 서비스를 한 번에 신청할 수 있으니 들어가셔도 좋을 것 같아요.
*단, 정부 24 행복 출산 원스톱 서비스에서 신청이 안 되는 항목은 개별 신청